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 교과목 화학생명공학과 전공교과목 상세안내입니다.

화학생명공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 및 학년별 전공 교과목

과정 학년 교과목 비고
기초공통과정 1 일반화학 및 실험 1, 2 전공
일반생물학 및 실험 1, 2 전공
기초전공과정 2 물리화학 및 실험 1, 2 전공
유기화학 및 실험 1, 2 전공
분석화학 및 실험 1, 2 전공
생화학 및 실험 1, 2 전공
분자생물학 및 실험 1, 2 전공
전공심화 3, 4 신소재공학 전공
유전체학 전공
고분자화학 전공
단백칠체학 전공
유기합성 전공
생물화학공학1, 2 전공
무기화학 및 실험 1, 2 전공
배양공학 및 실험 전공
발효공학 및 실험 전공
효소공학 전공
생체모방공학 전공
생물공정공학 전공
생물반응공학 전공
화공양론 전공
수질화학 전공
고분자공학 및 실험 전공
촉매공학 전공
생물분리정제공학 전공
기기분석 및 실험 1, 2 전공
유전공학 및 실험 1, 2 전공
환경공학 1,2 전공
화생공 종합설계1,2 전공

전공 교과목 상세안내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CB1013유기합성(Synthetic Organic Chemistry)강의 3시간 3학점실생활에 유용한 화합물을 얻기 위해서는 화합물의 합성이 필요하다. 이 교과에서는 화합물의 합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다양한 반응 그리고 그 반응의 응용에 대하여 소개한다.
CB1016무기화학및실험2(Inorganic Chemistry and Experiment 2)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무기물들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구조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며 촉매, 무기재료의 제조 공정과 응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아울러 무기물 합성과 흡수분광법을 이용한 분석을 실습한다.
CB1018수질화학(Water Chemistry)강의 3시간 3학점물리/화학적인 개념, 평형과 열역학 개념을 기본으로 수계의 평형구성을 정의하고, 환경계의 변화 방향을 이해한다.
CB1025효소공학(Enzyme technology)강의 3시간 3학점효소의 산업적 이용을 위하여 효소의 일반적 특성, 생산조건 및 방법, 반응속도론, 반응기작 및 반응조절, 분리 및 정제과정, 고정화효소 등에 관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CB1101물리화학및실험1(Physical Chemistry and Experiments 1)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화학현상 및 반응에 관한 열역학, 분자운동론에 대한 기본 이론 습득과 이에 대한 실습을 통하여 화학 및 생명공학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CB1102물리화학및실험2(Physical Chemistry and Experiments 2)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반응속도와 분자분광학에 대한 기본 이론습득과 이에 대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화학 및 생명공학의 원리를 학습하며,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원리가 어떻게 화학과 생명공학에 적용되는지를 알아본다.
CB1103유기화학및실험1(Organic Chemistry & Lab 1)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실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물질들이 유기화합물에 해당한다. 이러한 유기물질들의 구조, 명명, 성질, 입체화학 등의 기초이론을 다루는 한편, 기초실험으로 유기물질의 분리, 정제, 확인과정 실험을 실시하여 유기화합물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도록 한다.
CB1104유기화학및실험2(Organic Chemistry & Lab 2)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유기화합물에 대한 기초이론 및 실험을 토대로 각종 유기화합물에 대한 제법, 반응 등을 반응 mechanism을 포함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아울러 염료, 약품 등의 합성실험 과정을 통하여 실생활과 연관된 각종 유기물질들의 구조, 제법, 용도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CB1105, CB1106분석화학및실험1,2(Analytical Chemistry and Experiments 1, 2)강의 및 실습 각 4시간 각 3학점분석화학이론을 산업현장 및 환경산업에 응용할 수 있는 내용을 배우며 정성 및 정량분석을 습식 및 기기 분석을 통하여 습득하고 원리를 이해한다.
CB1107생화학및실험1(Biochemistry and Lab 1)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생명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설명하기 위해서 생명체만이 갖는 여러 특성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생화학1에서는 생물체를 구성하고 있는 주된 생체물질인 물, protein, carbohydrate, lipid와 nucleic acid 의 구조와 여러 가지 기능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론 설명과 더불어 직접 실험을 통하여 실험의 procedure 와 technique을 배우고,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CB1108생화학및실험2(Biochemistry and Lab 2)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생물체내에서 carbohydrates, lipids, proteins 그리고 nucleotides 등의 대사과정을 energy generation 과 consumption에 입각해서 이해함을 목표로 이론 강의와 실험이 병행해서 이루어진다.
CB1109분자생물학및실험1(Experimental Molecular Biology and Experiment 1)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생물과학의 중심명제인 DNA 복제, RNA로의 전사, 단백질로의 번역 및 번역 후 단백질의 변환 및 이송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유기체의 핵심 구성 물질인 DNA, RNA 및 단백질, 탄수화물 등의 생체 내 거대 분자 농축 및 정량, 분자량의 규명 등 분자생물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CB1110분자생물학및실험2(Experimental Molecular Biology and Experiment 2)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원핵 및 진핵세포생물과 세포하부구조를 가지는 바이러스 등 각 유기체의 유전자 발현 전략 및 그 차이점, 세포 주기의 조절, 세포 신호 전달 등 생명 현상의 복합 기작에 대하여 학습한다. 분리, 정제한 DNA를 이용하여 제한효소 지도 작성 등 분자생물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CB1011신소재공학(Advanced Materials for Engineering)강의 3시간 3학점고도 산업사회의 핵심적 역할을 하는 신소재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시키며, 각 소재별 특징, 제법, 응용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로 각 소재에 대한 응용사례 중심으로 강의하여 현장 감각을 익히게 한다.
CB1014고분자화학(Polymer Chemistry)강의 3시간 3학점우리 생활 주변에는 각 종 고분자 물질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이 중 유기물질을 원료로 한 유기고분자 물질에 대하여 구조, 성질, 제법, 용도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반응mechanism 별로 분류하여 라디칼중합, 양이온중합, 음이온중합, 개환 중합, 공중합, 축합중합 등의 기초 고분자합성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CB1017화공양론(Chemical Process Calculation)강의 3시간 3학점화학공학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물질 및 에너지 수 지식의 개념과 계산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이러한 수 지식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공학단위, 중량단위, 기초단위의 환산법 등의 기본개념 등을 다루게 된다.
CB1033촉매공학(Catalyst Engineering)강의 3시간 3학점균일 및 비균일 촉매의 작용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한 후 촉매의 성질, 합성 및 공업적 응용에 관하여 고찰한다.
CB1039생물정보공학(Bioinformatics)강의 3시간 3학점생물과학의 중심명제의 主 구성 물질인 DNA, RNA 및 단백질에 대한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Computer 과학 분야와 연계시켜 Computer 모사 기법을 이용한 이들 간의 상호 작용, NCBI를 이용한 특정 유전자의 탐색 및 OPM을 이용한 새로운 생물 정보의 설계 및 관리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CB1040생물분리정제공학(Separation Technology of Biomolecules)강의 3시간 3학점동 식물 및 미생물 기원의 생리 활성 물질 분리 정제의 기술과 이론 대해 강의한다.
CB1111무기화학및실험1(Inorganic Chemistry and Experiment 1)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무기물들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구조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며 촉매, 무기재료의 제조 공정과 응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아울러 무기물 합성과 흡수분광법을 이용한 분석을 실습한다.
CB1119유전공학및실험1(Genetic Engineering and Experiment 1)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생명현상의 기본적인 청사진을 제공하는 유전자는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생물의 운명을 결정한다. 본 교과에서는 유전자 연구의 역사를 비롯하여 유전자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 및 유전자재조합기술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유전자 클로닝, 제한효소 지도 작성, 유전자재조합기술 및 다양한 PCR 기법의 활용 등 실습을 통해 관련 분야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CB1120유전공학및실험2(Genetic Engineering and Experiment 2)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유전자재조합기술은 현재 분자생물학 분야의 기초연구, 질병의 진단과 치료, 의약품, 식품 및 새로운 단백질의 산업적 생산, 농업적으로 중요한 식물과 동물의 생산, 오염 환경의 분석 및 복원 등 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본 강좌에서는 유전공학의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한 사례 연구와 '유전공학및실험1'에서 습득한 유전자 조작 기술을 바탕으로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 현장에서 직접 제품 설계 및 시제품 제작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분야에 대한 경험과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창의적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CB1121기기분석및실험1(Instrumental Analysis & Experiment 1)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화학적, 생물학적인 각 종 화합물들의 정확한 정량, 정성적 분석은 산업체에서 중요한 작업 과정이다. 이 교과에서는 각종 분석을 할 수 있는 기기들의 일반적인 소개와 이들의 기본 원리, 각 종 기기의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의 사용방법에 대한 제시와 응용을 목표로 한다.
CB1205유전체학(Genomics)강의 3시간 3학점염기서열 및 유전자 지도가 완성되었거나 대부분 규명되어 있는 대장균, 선충류, 애기장대, 초파리 등의 유전체를 이용하여 특정 유전자의 발현조절 과정에서 작용하는 다양한 효소, 인자, 유전자의 상호작용 및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하여 강의한다.
CB1207생물화학공학1(Biochemical Engineering 1)강의 3시간 3학점전통적 화학공업분야와 생명 및 환경산업분야와 연계된 생명화학공학이론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물질 및 에너지 수지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강의한다. 미생물, 식물 및 동물 등 천연물 자원을 원료로 생산되는 여러 가지 생산물의 가능성, 경제적 가치와 국가경쟁력에 대해 강의한다.
CB1208환경공학 1(Environmental Engineering 1)강의 3시간 3학점사람의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가능성이 있는 환경요소의 종류와 이에 대한 공학적 제어 능력을 배양한다.
CB1209배양공학및실험(Cultivation Technology)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미생물, 식물 및 동물세포 배양기술과 최적화에 대해 강의한다. 수강학생들은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실험을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실험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한다. 학생들은 본 과정을 통해 보고서 작성기술을 습득하고 세미나에 참여한다.
CB1216단백질체학(Proteomics)강의 3시간 3학점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이 생산하는 다양한 단백질의 구조, 기능, 생리적 특성 등을 유전자 발현의 조절기작과 연계하여 비교하여 강의한다. 특히, 조절기능에 관여하는 단백질의 기능적 특성을 이해한다.
CB1217환경공학 2(Environmental Engineering 2)강의 3시간 3학점연소공학 및 방지공학의 이론을 습득하고 오염물질 제어 및 관리를 위한 기술을 습득한다.
CB1218생물화학공학2(Biochemical Engineering 2)강의 3시간 3학점생물화학공학1에서 다룬 내용을 기초로 의약품, 기능성식품, 화장품원료물질의 생산 공정에 대해 강의한다. 생산 공정에서 발생되는 유기성폐기물 재활용 기술과 실용화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고, 환경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CB1220발효공학및실험(Fermentation Technology Practice)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미생물, 식물 및 동물세포의 물질의 대사조절과 이를 이용한 생산물과 대사공학이론에 대해 강의하고 관련내용을 실험 중에 실시한다.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한다.
CB1222생체모방공학(Biomimetic Engineering)강의 3시간 3학점생물 소재의 기능 및 특성, 소재 자원으로서의 생물군의 특성 및 이들이 생산하는 대표적인 산물의 구조 및 생합성 경로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생체의 탁월한 생존 메커니즘을 어떻게 우리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사례 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CB1224생물공정공학(Bioprocess Engineering)강의 3시간 3학점생물학적 원료물질 대량생산을 위한 기초 이론에 대해 공부한다. 미생물학, 생화학에 기초한 응용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기술개발 및 최적화에 대해 강의한다.
CB1230생물반응공학(Bioreaction Technology)강의 3시간 3학점생물화학 생산 공정에서 핵심이 되는 유체역학, 열전달, 물질전달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에너지 수지, 평형, 열 및 물질 전달속도 등에 대해 강의한다.
CB1233기기분석및실험2(Instrumental Analysis & Experiment 2)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산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정량, 정성 기기들의 용도와 그 기기들의 작동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종 기기들의 조작, 소프트웨어들의 운영 방식, 각 종 시료의 준비, 그리고 실험에 의하여 얻어진 데이터들의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실험이 강의에 포함된다.
CB1234화생공종합설계 1(CBE Capstone Design 1)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화학생명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설계 및 연구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이 과정 중 프로젝트 제안서 및 제안서에 따른 연구수행능력을 배양한다.
CB1235화생공종합설계 2(CBE Capstone Design 2)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화학생명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설계 및 연구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이 과정 중 프로젝트 제안서 및 제안서에 따른 연구수행능력을 배양한다.
CB1999졸업논문및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P학점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전산 및 영어특성화 등의 학교졸업요건 및 졸업논문, 기사자격증 등 학과에서 요구하는 졸업자격 기준에 통과하여야 한다. 학과 졸업요건은 학과규정에 따른다. (Pass/Non-Pass)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화학생명공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화학생명공학과 싸이클럽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화학생명공학과 사이트맵 화학생명공학과 사이트맵입니다